태어나서 처음 후회해봤어요.
실은 4년 전에#전기 자동차를 1대 사고? 그만둘까?고민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가 바로 2018년이었습니다. 당시 코나·일렉트릭 모델과#니로 전기 자동차 모델이 발매된 초기였습니다. 당시 차의 가격은 4780만원 수준에서 샀어요? 그 때는 전기 자동차를 모두 고민하고 있던 때여서#전기 자동차 보조금이 무려 1700만원이었습니다. 참고로 현재는 1200만원으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2018년 당시 실제 구매 가격이 3500만원대에서 구입 가능했다. 그런데 지금 18~19년식의#니로 EV모델이 얼마인지 아세요? 아직 3,000만원 수준입니다. ;;;;4년간 약 8만 km~10만 km를 주행했지만, 그 가격입니다. 이상하게 되었습니다.대략 500만원 값이라고 해도 1년 125만원/달에 약 10만원 정도만 내고 차에 탔습니다. 그래서 이 차를 그 당시 사지 않은 것을 후회했습니다.
그렇게 1세대 니로 전기차 모델을 놓치면서 그동안 #국내 전기차 시장은 정말 커졌습니다. 니로 EV/코나 일렉트릭 모델이 아니더라도 #소형 전기차 시장도 커지면서 #기아 전기차 EV6 모델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빠른 GT 모델까지 출시됐습니다. 2022년 출시된 니로 EV 모델은 1세대 니로 풀체인지 모델로 기존 디자인과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모델입니다.
그 광고 기억나세요? 1세대 차량이 출시됐을 때 이상한 선글라스를 끼고 나온 남성이 ‘아이엠니로’라고 한 광고입니다.그 광고를 봤을 때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는지 몰랐는데 드디어 그 선글라스를 닮은 차로 2세대 #니로 풀체인지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디자인은 상당히 독보적인 차량으로 파란색 번호판이 아니면 전기차라는 느낌도 주지 않고 미래지향적인 느낌이 정말 만족스러운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특히 프론트 충전구는 어떤 상황에서는 조금 불편할 수 있지만 어떤 상황에서는 오히려 편할 수 있습니다.유니크하게 1세대 #니로 EV 모델인 오마주 같은 느낌으로 다른 국내 전기차와는 조금 다른 느낌을 보여줍니다.
기아 #전기차 SUV 라인업에서 막내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 모델입니다.#소형 SUV 전기차 모델이지만 차량 크기는 상당히 두꺼워 어딘가 쏘렌토의 형상이 부각되는 디자인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국내 전기차 중 휠 디자인은 가장 별로… 물론 휠은 옵션에 따라 변경할 수도 있기 때문에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타이어는 솔루스 TA31 EV 215/55/17 타이어로 기아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모델이 아니라 굳이 말하자면 소형 전기차 SUV 모델이기 때문에 적성선에서 가격적 타협을 보여주는 부분이 타이어입니다. 이것도 다음 교환에서 좋은 것으로 교환하면 좋겠지만 그다지 불만은 없었습니다.
#니로 트렁크 라인은 꽤 매력적이에요.솔직히 처음 봤을 때 부메랑처럼 생긴 후미등이 적응이 안 되는 것도 사실이지만 오늘날 #전기차 추천 모델로 이 차를 이야기한 데는 디자인도 한몫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SUV 전기차 모델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디자인적으로는 상당히 매력적인 것 같아요. 특히 저는 프론트 디자인과 후면 디자인의 연관성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전면 헤드램프 디자인과 후면 테일램프 디자인의 통일성은 상당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프론트 디자인은 호수가 많다고 생각합니다만, 후면 디자인은 호수가 많을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지금은 다양한 SUV 전기차 모델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선택지가 많은 상황에서는 이러한 디자인이 오히려 단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그러나 이 디자인은 소형 전기차 SUV 모델에서는 보기 드문 공기저항을 적극 적용하고 있습니다.이런 공기저항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소비자들에게 알려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조금 남습니다. 사실 놀랐어요. 기아 전기차 SUV 모델이 이렇게까지 신경 쓴다고? 사실 이런 디테일은 잘 안 보이거든요.1세대 하이브리드/2세대 EV에서는 니로 전기차 모델의 실내를 살펴봅시다. 1세대 모델에서는 외관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지만 실내 디자인은 꽤 별로였어요. 하지만 이번 니로 풀체인지 모델로 그런 아쉬움을 확실히 바꿔주었습니다. 1세대 모델도 긍정적인 평가가 많지만 사용 없이 많은 하이그로시 사용과 계기판 디자인, 그리고 기어 변속기가 상당히 아쉬웠습니다.이번 2세대 니로 풀체인지 모델에서는 소형 전기차 가격 4,000만원대 중 가장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소형 전기차 SUV 모델이지만 실내만 놓고 보면 중형 SUV, 여기에 K8과 비슷한 느낌의 기아 패밀리룩 디자인을 보여줍니다.가격에 비해 실내가 훌륭하다는 뜻입니다.스티어링 휠은 EV6와 거의 동일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소형 SUV 전기차 모델이지만 확실하게 보여주는 것은 분명하게 표현하는 듯한 느낌이 강합니다.스티어링 휠은 EV6와 거의 동일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소형 SUV 전기차 모델이지만 확실하게 보여주는 것은 분명하게 표현하는 듯한 느낌이 강합니다.10.25인치 계기판과 10.2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하나로 연결돼 자연스럽게 구성돼 있습니다.다만 커브드 형태가 아닌 평면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 가지 의외의 것이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가 일직선으로 딱 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혹시 이 부분에 대해서 아시는 분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기아 전기차뿐만 아니라 기아 K8부터 적용되기 시작한 인포테인먼트 & 공조 전환 터치 방식의 조작계는 정말 엄청난 기술 발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좁은 공간을 이렇게 깔끔하게 활용할 수 있을까 싶은데요. 물론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다소 불편하실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상당히 편리하고 아주 고급스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기어 변속기는 다이얼 방식인데요. 이 방식이 다소 호불호가 좀 있어요.하나의 소형 SUV 니로 전기차 모델에서 아쉬운 부분은 하이그로시가 이번에도 많이 들어간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차를 구입하시면 PPF 필름을 붙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게 아무리 관리해도 관리가 잘 안 되는 부분이거든요.국내 전기차 중 컵홀더는 이 차가 제일 편할 것 같아요.푸시버튼을 눌러 컵홀더로 사용하다가 다시 회전시켜 넓은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어 큰 밴티 사이즈의 커피도 문제없고 흘려도 그대로 닦아내면 되는 타입입니다.니로 EV 모델에서 정말 놀란 부분 중 하나는 사운드였어요. 하만카돈 사운드 시스템이 들어갔습니다.사실 이름만 하만가돈이잖아!!! 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세팅이 잘된 편이었어요. 이거 하나 때문에 기아 전기차를 추천해드리고 싶기도 했어요.2열 공간은 나쁘지 않아요. 소형 SUV 전기차 모델로 준중형 세단 수준보다는 조금 넓은 공간으로 패밀리 전기차 추천 모델로도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차를 오랫동안 패밀리 SUV로 사용한다면 EV6를 조금 더 추천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다양한 활용도, 그리고 차 가격을 생각하면 사실 나쁘지 않습니다.개인적으로 이번 니로 트렁크는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매우 플랫한 구성으로 2열 시트를 접었을 때 어느 정도 차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국내 전기차 모델 중에서도 차 가격, 그리고 트렁크를 보면 저는 기아차 니로 트렁크가 꽤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니로 풀체인지의 2세대 니로 트렁크는 475리터로 1세대 모델 대비 약 24리터 넓어진 사이즈라고 합니다.2세대 기아차의 니로 연비는 과연 어떨까.#니로 연비는 과연 어떨까?우선, 기본 17인치 타이어를 적용 기준으로 복합니로 연비는 5.3km/kWh를 나타내고 있어 도심 5.9km/kWh고속 도로 4.8km/kWh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1회 충전 거리는 복합 401km, 도심 436km, 고속 도로 358km를 나타내고 있습니다.경쟁 모델의 쉐보레 볼트 EUV#전기 자동차의 연비는 과연 어떨까요? 쉐보레 볼트 EUV전기 자동차의 연비는 복합 연비 5.5km/kWh, 도심 6.1km/kWh고속 도로 5.0km/kWh를 보였고, 1회 충전 거리는 대략 403km에서 비슷한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이 두차가 가격에 비해서 전기 자동차의 연비도 뛰어난 모델이어서 단순 비교했습니다.장점 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기 자동차의 연비는 쉐보레 볼트 EUV모델이 확실히 좋은 복합 주행 거리는 매우 미세하게 많습니다.하지만 단순히 니로 연비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시보레는 전량 수입에서 니로 전기 자동차는 국내 제조이어서 차량 수리비에 대한 차이가 생길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 부분도 고려해야 합니다.니로 전기차 연비는 크게 신경쓰지 않고 주행해봤는데요. 여유로운 주행 가능 거리와 생각보다 좋은 배터리 효율에는 불만이 없었습니다.조만간 이건 볼트 EUV 모델과 비교해서 니로 연비와 볼트 EUV 전기차 연비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얘기해보겠습니다. 또 국내 전기차 모델과도 다양하게 비교 분석하는 글을 써보겠습니다.이 차에서 만족한 부분은 주행감입니다. 다양한 전기차를 추천해봤을 때 현대기아차에서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사용한 차량이 상당히 좋은 느낌을 보여줬습니다. 이 차량은 하이브리드 모델과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하기 때문에 E-GMP를 사용하지 않습니다.그러나 E-GMP를 사용하는 차량보다 오히려 좋은 승차감, 그리고 주행감을 보여주는 만큼 세팅에 많은 신경을 썼을 것 같습니다.국내 전기차 SUV 모델 중 정말 마음에 드는 차 중 하나입니다.사실 개인적으로는 혼자 주로 차를 타기 때문에 아이오닉 5/EV6는 좀 과한 것 같은데요. 그래서 실구매 3,000만원대 차량으로 소형 SUV 전기차 모델이 딱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니로 전기차 추천해봤어요. 주변 기아차 전시장에서 차를 시승해보고 2세대 니로 EV 모델을 직접 경험해보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더 뉴에서 올 뉴 니로 하이브리드 시승기(EV, 전기차, 연비, 트렁크, 풀체인지) From The New Niro To The All New Niro # 더 뉴 니로에서 올 뉴 # 니로 모델로 2세대 모델이 출시가… blog.naver.com더 뉴에서 올 뉴 니로 하이브리드 시승기(EV, 전기차, 연비, 트렁크, 풀체인지) From The New Niro To The All New Niro # 더 뉴 니로에서 올 뉴 # 니로 모델로 2세대 모델이 출시가… blog.naver.com더 뉴에서 올 뉴 니로 하이브리드 시승기(EV, 전기차, 연비, 트렁크, 풀체인지) From The New Niro To The All New Niro # 더 뉴 니로에서 올 뉴 # 니로 모델로 2세대 모델이 출시가…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