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시대, 자율주행차 단계별로 살펴볼까요?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아도 스스로 목적지까지 주행하는 차, 바로 자율주행차입니다.자율주행 기술은 미래 자동차 산업의 핵심 기술 중 하나입니다.한국과학기술정보원이 추산한 2025년 세계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는 약 370조원에 달한다고 합니다.올해도 세계적인 기업으로 미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기술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측됩니다!기술에 따라 단계적으로 구분되는 자율주행 시스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자율주행이란 운전자가 핸들이나 페달, 브레이크 등을 조작하지 않고도 지도나 GPS 등 차량 센서를 통해 상황을 파악하고 스스로 판단해 운행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자율주행 기술은 철도에 그 기술이 가장 많이 적용됐지만 자동차에 적용되면서 상용화되기 시작했습니다.미국자동차기술회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에서는 자율주행 기술을 총 6단계로 세분화해 정의했습니다!단계별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0단계: 비자동화 0단계는 운전자 개입이 필수적인 자율주행 시스템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입니다.운전자가 모든 것을 통제하고 책임지며, 이 단계에서 자율주행 시스템은 전방추돌방지보조(FCA), 후방충돌경고(BCW) 등 긴급 상황을 알려주는 단순 보조 기능을 수행합니다.

1단계: 운전자 보조 1단계에서의 자율주행 시스템은 자동차 속도와 거리를 유지하고 차선 이탈 방지 등의 보조 역할을 하며 운전자를 보조하는 역할이 늘어납니다.그러나 여전히 운전자가 핸들을 조종해야 한다는 것은 변하지 않습니다.

2단계 : 부분 자동화 2단계도 운전자 조작과 상시 모니터링은 필수 단계입니다.자율주행차 시스템은 단순 보조 역할에서 더 나아가 자연스럽게 커브 방향을 조종하거나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는 등 보조 주행을 합니다.

3단계 : 조건부 자율주행 3단계에서는 자율주행 시스템에 주행 제어와 변수 감지 기능이 더해져 고속도로와 같은 특별한 방해가 없는 구간에서 스스로 주행이 가능해집니다.상시 모니터링이 필요하지 않더라도 위험요소나 변수 발생 시 시스템이 운전자 개입을 요청하게 됩니다.3단계부터는 완전자율주행에 가까워지면서 운전자 개입이 확실히 줄어들게 됩니다.4단계: 고도 자율주행 고속도로와 같은 특정 조건의 구간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도로에서도 자율주행이 가능해집니다.주행제어와 주행책임 등 모두 자율주행 시스템에 주어지며 악천후와 같은 상황이 아니라면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스텝 5: 완전 자율주행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스텝입니다.운전석을 비롯한 모든 제어 장치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탑승자가 목적지를 입력하면 주행에 대한 어떠한 개입도 필요 없이 자율주행 시스템이 완전히 운행됩니다. 업계에서는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를 2030년 전후로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눈앞에 펼쳐진 새로운 기술, 그에 걸맞은 법과 제도까지도 관심을 갖고 지켜봅시다!스텝 5: 완전 자율주행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스텝입니다.운전석을 비롯한 모든 제어 장치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탑승자가 목적지를 입력하면 주행에 대한 어떠한 개입도 필요 없이 자율주행 시스템이 완전히 운행됩니다. 업계에서는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를 2030년 전후로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눈앞에 펼쳐진 새로운 기술, 그에 걸맞은 법과 제도까지도 관심을 갖고 지켜봅시다!스텝 5: 완전 자율주행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스텝입니다.운전석을 비롯한 모든 제어 장치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탑승자가 목적지를 입력하면 주행에 대한 어떠한 개입도 필요 없이 자율주행 시스템이 완전히 운행됩니다. 업계에서는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를 2030년 전후로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눈앞에 펼쳐진 새로운 기술, 그에 걸맞은 법과 제도까지도 관심을 갖고 지켜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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