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중벳1) 자동차 섹터-덕양산업, KG모빌리티 6월 하순부터 현 기차2Q 어닝 관련 뉴스가 많이 나오면서 나름 저렴한 종목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고른 덕양산업. 마지막 장까지는 먹지 못했지만 그래도 이번 매매를 통해 주도주, 추세매매, 비중 베팅, 분할매도의 묘미를 느낄 수 있었다. 이번달 수익의 최고 공헌자!! KG모빌리티는 현 기차 관련 기업은 아니지만 주가가 바닥나고 자동차 업황이 신고가 레리를 펼치는 분위기여서 담아본 종목이지만 단기간에 13% 정도 수익을 낼 수 있었다.
2) 동일 금속 거래 정지가 해제돼 계속 주시하던 종목.기업 자체는 나쁘지 않고 오히려 이렇게 하락한 게 인수 기회라고 생각해 녹초가 됐다. 따로 들어가서 시세 올리자마자 빠졌다.
3) 이스페셜티케미칼 요즘 내 먹이주기 트레이딩 종목.재능있고 주제도 좋고 몸도 좋은 녀석이라 큰 금액에 사고파는것도 부담없고~ 오늘도 세력오빠들께 감사의 말씀을~~
4) 현대로템 폴란드 수출 관련 수주 기대감으로 주가가 단기적으로 밀릴 때 접어들었다. 이후 추세를 타고 시세를 잘 주는가 싶었으나 이상한 느낌에 전량 매도했다. 아니나 다를까 다음날 주가가 떨어져 버렸다…
4) 현대로템 폴란드 수출 관련 수주 기대감으로 주가가 단기적으로 밀릴 때 접어들었다. 이후 추세를 타고 시세를 잘 주는가 싶었으나 이상한 느낌에 전량 매도했다. 아니나 다를까 다음날 주가가 떨어져 버렸다…
2. 잔잔한 단타1) 덕신하우징 모듈러 종목. 삼부와 에스와이가 시세를 올릴 때 적당한 가격의 재건축주를 찾아 들어간 종목.
2) 미래생명자원 금요일 즐겁게 단타한 종목.다음 주 식량 관련 이슈가 있어 기대감에 시세를 줘서 열심히 트레이딩했다.
3) 삼베토건의 종베에 들어갔는데 +3% 이상 먹었는데 복기해 보니 정말 아쉽다. 이 날, 삼부토건이 시세를 준 날이었는데… 몸살 때문에 오전 매매만 하고 HTS를 열지 않았다. 나중에 시세 보고 이불킥 했어…
4) 솔룩스 알츠하이머 관련 일정이 있어 눈코 뜰 새에 들어갔는데 다행히 다음날 시세를 줬다. 비싸게 팔지는 못해도 5% 정도는 갖고 있던 매매.
5) 율촌화학 2차전지 차트를 돌려보니 반등이 나올 정도의 위치인 것 같아 넣었다가 운 좋게 넣은 날에서 추세를 전환해 금요일 의미 있는 거래량과 함께 시세를 분출했다. 짧은 기간에 10%정도 먹었다… 비중 베팅을 할까 고민했지만 정확히 공부하지 않은 기업이라 손이 닿지 않았다.6) 인성이는 NT빗물관련주, 날씨비우, 차트 경향바꿔서~ 잠깐 들어가서 짧게 먹고온 매매7) G2 파워 원자력 발전이 진행될 것이라고는 생각했다. 그래서 저점 때부터 매매하고 추세를 지켜봤는데 단기 시세를 줄 것 같아 내기를 했다. 이번 대장은 한신과 비에이치였지만 지투는 바닥에 들어 있던 덕에 나름대로 순조롭게 익사했다. 원전은 국가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찰이 필요하지만 연속성과 재료의 강도에 대해서는 다소 아쉬운 느낌입니다.8) 한미 글로벌 네옴 대장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보고 있는 종목. 최근 유신이 상한가를 기록하며 올라왔지만 한미글로벌과 희림 등도 지속적으로 봐야 할 것 같다. 시장에 밀릴 때마다 소소하게 들어가 가지고 있던 종목.3. 손절단 1) CJ제일제당 -25% 정도의 대손절단. 금액도 컸고… 주식 초보 때 들어간 종목인데다 CJ CGV 사태 이후 CJ그룹 주가가 나락으로 갈 때 얘도 동반 다이빙… 고민 끝에 잘라냈다. 아내의 계좌라서 더 아프지만… 그래도 남은 금액으로 더 벌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에…2) 동진 세미켐 전고 돌파를 노리고 들어갔으나 반도체가 빠지면서 ‘-4%’에서 1차 손절, 이후 본절 부근에서 빠져나갔다. 비중있게 베팅한 종목이었지만 다행히… 출혈이 생각보다 크지는 않았다. 전고 돌파의 기운이 느껴지는 종목을 매수할 때는 성급하게 매수하는 것 같다. 조금 여유를 가지고 곰곰이 생각하면서 분할 매수를 했다면, 익절로 빠져나올 수 있었을 텐데… 스윙 종목에 비중을 두고 들어갈 때는 세세하게 여러 번 사들이는 습관이 중요하다. 기억하기.3) 누보 오늘 오랜만에 상 탔는데 맞은 종목. 비중은 크지 않았지만 빨리 손절한다고 했지만 ‘-2.5%’도 나왔다. 미래 생명자원의 스캘핑이 잘 돼서 패기 있게 들어갔는데 시장의 보복을 받은 것 같다… 요즘 상차림이 잘 안 돼. 예전에는 산타가 주력매매 중 하나였는데… 요즘은 배배가 훨씬 승률이 높아. 상한가 트렌드도 따라가는 것도 어렵고…… 공부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남은 7월 하반기에도 차분히 매매를 해보자. 내가 원하는 타점과 지점이 올 때는 자신 있게 매매한다. 맞았을 때는 왜 맞았는지 반드시 복기하라.